Ⅰ. 근대에 의한, 근대를 위한 단군신화
단군은 우리에게 여전히 신화로 존재한다. 오늘의 한국인들에게 단군이 신화인 것은 고조선 건국신화의 주인공이기 때문이 아니라 단군을 신화로 만드는 표상체계 때문이다. 물론 문헌으로 전승된 고조선 건국신화 역시 그 표상체계의 일부를 구성하는 단위임
2. 소설 내부 파헤치기
- 소설 속 요소와 관련하여 생각하기
1) 등장인물들의 말투에서 추론할 수 있는 성격과 이것이 소설 이해에 끼치는 영향
(발표자 : 이향은)
(1) 무관심
호안희와 명옥이, 명수에 대한 사람들의 무관심은 소설의 여러 면에서 드러나고 있는데, 이러한 무관심은 명옥, 명수, 호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주었더니, 그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고, 그가 곧 단군왕검이라 일렀다. 왕검은 요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에 평양성―서경-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불렀다. 또다시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에 옮겼다. 그는 천오백 년 동안 여기서 나라를 다스렸다.
다시 말해 희곡만이 담아 표현할 수 있는 극문학의 세계를 찬연히 보여주었다. 왜, 세익스피어나 괴테가 희곡이란 형식을 통해 세계 문학의 정상에 섰는지를, 우리는 최인훈을 통해 비로소 나름 수긍할 수 있었다. 신화적 모티프를 활용해 아련히 젖게 하는 한국적 심상, 상징적으로 압축된 시적 공간,